THE알록달록하게

감기에는 천연감기약 생강차는 어떠세요? 본문

유용/건강

감기에는 천연감기약 생강차는 어떠세요?

리우나라 2018. 2. 10. 12:30

   감기에는 천연감기약 생강차는 어떠세요?


요즘 주위에 감기 걸리신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기운을 북돋아주는 생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새앙, 새양이라도 불이는 생강은 인도의 힌두스댄 지역이 원산지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 이전부터 재배해서 먹어온 것으로, 생각은 아열대 지방이 원산지인 만큼 높은 온도에서 자라 따뜻한 성분을 가진 음식입니다. 중국의 성인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때마다 반드시 챙겨먹었다는 음식이 바로 생강이라고 합니다. 향신료이지만 효능에서 보면 어떤 식재료 못지않게 뛰어난 생강. 한번 파해쳐 봅시다.



[ 생강의 효과 ]


1. 항암, 항염 효

생강을 하루에 조금씩 한달동안 섭취했을때, 섭취하지 않은 사람과 비교하여 장내 염증이 가라앉고 자궁경부, 전립선 암에도 좋은 경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에 들어있는 쇼가올 성분이 통증 완화 및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충치와 구취에 효과적 

살균효과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생강은 생물막형성을 막는 라피노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충치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3. 혈액순환 및 소화기능에 효과적 

생강은 따뜻한 생강에는 진저롤이라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있는데, 이성분이 위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불량에 큰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과체중인 분들이 아침식사 전과 후에 생강차를 섭취하면 칼로리의 연소량이 50%증가한다고 합니다.


5. 구토를 막아주는 효과


간단하게 말하자면 감기에 걸렸을때 오한,발열,두통,가래 완화에 매우 효과적이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충치에도 좋다는 말입니다. 



생강이 몸에 좋은 만큼 좋은생강을 구입해야하는데요, 이번엔 구입요령과 손질법, 보관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생강의 구입요령 

육질이 단단하고 크며 항토색을 나타내는 것, 발이 굵고 넓으며 껍질이 잘 벗겨지는 것, 고유의 매운맛과 향기가 강한것, 색이 다소 짙고 모양이 울퉁불

퉁한 것, 한정어리에 여러조각이 붙어있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못생긴이 좋은 생강이라는 말입니다.


2. 손질법

흙을 털고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요리에 사용한다. 


3. 보관방법 

0~5도에 보관하는게 좋으며, 2~3일내 먹을것은 다듬어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되지만, 오랫동안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흙이 붙어있는 채 그대로 신문지 등에 싸서 온도의 변화가 없는 흙이나 모래에 묻어주면 됩니다.(마치 자연으로 되돌려 보내는 기분이네요)


몸에 좋은 생강이라도 주의해야 할 점은 있습니다.

생강은 혈관을 확장하므로 치질이나 위, 십이지장쉐양 들의 질환이 있다면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위약이 지나치게 분비되어 위점막이 손상될 수도 있으므로 위가 약한 사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저는 조심히 먹어야 겠어요.) 또한 몸의 열을 높이고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어 혈압이 높고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수제생강청 만들기


* 재료(1병기준) 생강 300g, 설탕 300g (1:1 비율)


1. 생강을 물에 살짝 담궈서 깨끗이 씻어준다

2. 물에 불려진 생강을 숟가락으로 껍질 벗겨준다

3. 흐르는 물에 씻은후 얇게 채썰어 준다 

4. 넓은 볼에 채 썬 생강과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버무린다.

5. 열탕에 소독한 유리병 용기에 버무린 생강을 넣는다. 


실온에서 하루 숙성 후 냉장고에서 2주 숙성하면 맵지않고 맛있는 생강청 완성:-)


추운날 따뜻하게 생강차 한잔 하고싶은데 갑자기 만드려면 힘들겠죠? 그래서 미리 청으로 만들어 놓으면 따뜻한 불에 타마시면 되기에 편하고 좋아요! 만드는 법도 간단하니 이번 겨울에는 수제생강청담궈놓고 으슬으슬할때마다 따뜻한 생강차 한잔 어떠세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