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알록달록하게

건강에 좋은 들깨의 효능 및 보관법, 레시피 본문

유용/건강

건강에 좋은 들깨의 효능 및 보관법, 레시피

리우나라 2018. 1. 26. 19:00

   건강에 좋은 들깨의 효능 및 보관법, 레시피


동의보감에 '기를 내리고 몸을 보호하며 기침을 그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는 대한민국 전통 유지작물인 '들깨'가 겨울철 건강에는 필수가 아닐까 싶어요. 오늘은 겨울철 건강 필수 식품 들깨의 효능 및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리가 잘 알고 있지만 자세히는 모르는 들깨, 무엇일까요?

들깨는 꿀풀목 꿀풀과 들깨속 식물로, 동아시아 등지에서 식재료로 사용되고 있어요. 깻잎이 바로 이 들깨의 잎인데 모르는 사람이 은근히 많은것 같아요.  이름은 들깨이지만 참깨와는 완전히 다른 식물이예요. 향이 강해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지만 이독특한 향은 곤충에게도 영향을 미쳐 농약이 없던 시절에는 논밭에 심어 해충을 쫓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해요. 어쩐지.. 제가 어릴적 살던 시골에서는 들깨가 그렇게 많더라구요.

깨에는 여러 좋은 효능이 있지만 그중 대표적인 세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성인병예방
들깨에 풍부한 알파-리놀렌산(오메가-3)는 몸속에서 DHA와 EPA로 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등을 낮춰 혈관 청소에 도움이 되며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해요. 

2. 알레르기 예방
들깨에 들어있는 오메가-3는 몸속에서 항염증항알레르기 작용을 해요. 특히 우리가 쌈으로 자주 먹는 깻잎에는 로즈마린산이 풍부한데로즈마린산은 항염증 작용으로 알레르기성 비염 및 결막염을 나아지게 한다고 합니다들깨의 루테올린 성분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으며알레르기로 인한 기침가래 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니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기침이 있으신 분들도 예방을 위해 챙겨 먹으시면 좋겠네요비염있는 저부터.. :-)    

3. 치매 예방
오메가 -3 는 뇌의 기능을 향상시켜주어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또한 들깨와 꺳잎에 들어있는 로즈마린산은 치매 예방과 항산화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어요게다가 식이섬유까지 풍부한 들깨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준다고 합니다(변비에도 좋다고해요. >0<) 들깨를 먹는 것은 일석 삼조가 아닐까요헤헤


몸에 좋은 들깨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

들깨가루는 취향에 맞게 국이나 찌개 등에 조미료로 쓸 수 있고, 칼국수나 파스타, 수제비 등에 양념으로 활용하는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주로 들기름으로 무침에 마니 써서 자주 먹곤 했어요! 검색해보면 들깨 수제비나 들깨미역국에 대한 레시피는 많으니 저는 제가 좋아하는 들기름무나물볶음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저는 집밥백선생 참고해서 자주해요!

[백종원 들기름 무나물볶음]

재료 : 쌀뜨물 1/2, 진간장 1/3 소주컵, 1소주컵, 1공기, 들기름 1/2 소주컵, 다진마늘 1ts, 깨소금

1. 무를 씻어 얇게 채썰고, 파도 송송 썰어 줍니다.
2. 달궈진 프라이팬에 들기름을 넣고 파를 넣어 약간의 파기름을 내어줍니다.
3. 2번에 썰어놓은 무를 넣고 살짝 볶아요.
4. 무 볶던 곳에 물을 부어서 함께 볶아줍니다.
5. 간장을 넣고 볶다가 깨소금과 다진 마늘을 넣어 볶아요.
(저는 간장이 싫어서 소금을 넣어 볶아요. 주로)
6. 약간 아삭한 감이 남아있을 때 예쁜 유리그릇에 담고 깨소금을 뿌리면 끝.


 
[보관법]

들깨는 직사광선을 피해야하고 오래 보관해야할 때에는 밀봉해서 냉동보관야 합니다들기름은 산패가 빠르기 때문에 구입 즉시 기름을 짜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들깨가루는 사실 그때그때 먹는 만큼만 만들어 먹는 것이 좋아요. 냉동실이나 습도가 낮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만약 습도가 많은 곳에 노출이 되었다면 햇빛에 다시 건조해 보관하면 된다고 하니 유의해주시면 오래 건강하게 들깨를 먹을 수 있어요 !

하지만 들기름은 고온에서 압착하여 만들면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이 생겨 산폐의 위험이 있으니 가급적 생들깨를 열을 가하지 않고 착즙해서 만든 생들기름을 먹는 것이 몸에 더 좋다고 합니다. 이미 시중에는 생들기름이 많이 나와있더라구요.(저는 시골에서 보내준 생들기름을 먹고있습니다. 자랑아닌자랑 )

<참고 = 농촌진흥청 한국인의 건강지킴이, 들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