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알록달록하게

환절기 반복되는 악몽, 비염에 좋은 차 본문

유용/건강

환절기 반복되는 악몽, 비염에 좋은 차

리우나라 2018. 4. 9. 20:55

   환절기 반복되는 악몽, 비염에 좋은 차



제가 비염이 있는데 일교차가 심한 요즘 미세먼지와 황사때문에 비염이 더 심해졌어요 ㅠ 그래서 하루한번 스프레이 안뿌리면 잠을 못자요.. 지르텍도 안듣더라구요~ 근데 또 약에 의좀하면 더 안좋아지기 때문에 요즘엔 추천받은 작두콩차를 마시곤 한답니다. 몸에 수분도 더해지고 비염도 나아지는 느낌이라 좋아요. 그래서 말나온김에 비염에 좋은 차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코감기가 많이 걸리는데, 맑은 콧물 증세가 2주이상 지속되면 감기가 아닌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코점막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 접촉했을 때 과민반응으로 인해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은 면역 과민 반응에 의해 나타나는 질환으로 생활환경과 식습관에 따라 많은 영양을 받는다고 합니다. 장속에는 면역세포의 90%가 존재해 위장을 자극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위장 기능과 면역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밀가루, 찬음식, 인스턴트나 가공식품, 탄산음료 등은 몸속에 소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소모키시는 음식으로 멀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도움이 되는 성분은 항산화, 항염증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 사포닌, 폴리페놀 등인데, 이런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을 따뜻한 차로 마신다면 더 쉽게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가 있어 좋을 거 같아요.



1. 박하차


박하는 맛이 맵고 성질이 서늘하므로 염증이 심한 비염과 축농증, 누런 콧물에 아주 좋은 대표적인 치료제 인데요, 목이 붓고 아플 때도 효과가 있으며, 초기 콧물감기나 목감기에 따뜻한 박하차를 먹고 땀을 내주면 좋다고 합니다. 박하사탕은 안되나요.... ㅋㅋ


2. 작두콩차


작두콩에는 콘카나빌린A라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일반 콩에 비해 비타민 A와 B,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 작용이 뛰어나 가래 기침을 삭여 비염, 축농증, 중이염에 도움이 된다. 작두콩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도와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요즘엔 티백으로도 나와서 저는 티백으로 수시로 작두콩차를 편하세 마시고 있어요.


3. 생강차


제가 포스팅한바도 있는 생강에는 비타민 C, 마그네슘, 진저롤 등이 풍부한데, 비타민 C는 히스타민 분비 및 작용을 억제해 항알레르기에 도움을 줍니다. 생강은 항균, 항바이러스, 살균작용에 효능이 있어 콧물,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며, 말초혈관을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해 혈액순환개선 및 면역과민반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생강이 너무 강하면 레몬과함께 청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을꺼 같아요.


[수제 생강청 만드는 법]



4. 뽕잎차


뽕나무 잎은 해열작용에 탁월해 감기나 기침, 비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풍열을 분산시키는 효능이 뛰어나서 풍열로 온 비염, 즉, 눈이 충혈되고 인후가 붓는 축농증과 비염에 모두 효과적이하고 합니다. 


5. 유근피차


느릅나무의 껍질인 유근피는 예로부터 코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콧속의 염증 제거 및 항균, 살균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 및 위장질환의 한약재로 많이 쓰인다고 하니 저에게는 꼭 필요한 차인거 같아요.

 

▷섭취방법 :  유근피 20g에 물 1리터를 붓고 30분 정도 달인 다음 하루 3번 나누어 마신다.


6. 수세미차


수세미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고 체내에서 항염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사포닌은 가래, 기침 등의 증상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호흡기 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수세미는 작두콩과 다르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사람이나 남성에게 좋다고 하니 더운거 싫어하시는 비염있는 남성분들 꼭 수세미차 드세요.



(참고 : 하이닥)



Comments